개인공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환경 준비 본문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1.2를 설치하고 프로젝트 생성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요령과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및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오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종 업데이트 - 2018. 5. 25
1.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
1.1. Android Studio 설치
1.2. SDK Manager 사용법
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하기
2.1.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앱 실행
3. 기존 프로젝트 불러오기
3.1. 이클립스 + ADT 기반 프로젝트
3.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3.3. Cannot Resolve Symbol 'R'
1.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
1.1. Android Studio 설치
Android Studio는 구글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Android 앱 개발을 위한 IDE입니다.
IntelliJ IDEA 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Gradle 빌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이트에 접속하면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운영체제를 감지하여 다운로드 링크를 보여줍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downloads
아래쪽에 보이는 DOWNLOAD OPTIONS를 클릭하면 다른 운영체제를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3. 설치 완료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위자드가 시작됩니다.
4. Custom을 선택하면 HAXM에 할당할 메모리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UI 테마를 선택합니다.
6. 기본적으로 Android SDK와 SDK Platform API 27이 선택됩니다.
Intel 계열의 CPU를 사용한다면 에뮬레이터 속도 향상을 해주는 HAXM을 추가로 선택해줍니다.
Android Virtual Device는 지금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 SDK 설치 위치는 아래 경로입니다.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Android\Sdk |
AppData 폴더의 경우에는 숨겨진 파일을 보이게 폴더 옵션을 변경해주어야 접근이 가능합니다.
7. HAXM에서 사용할 메모리 크기를 조정합니다.
8. 추가로 설치될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9. 다운로드 완료되기를 기다립니다.
10. 나중에 사용하게 되는 keytool.exe 파일을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PATH를 추가해야 합니다.
윈도우키 + R를 누른 후, sysdm.cpl을 입력하여 제어판의 시스템 속성을 실행시킵니다.
고급 탭에서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 항목들 중 Path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11. 변수 값 끝에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re\bin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버전의 차이로 아래처럼 안보일 경우에는 12번에 나온대로 진행합니다.
12.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거나 경로가 입력안되어 있는 빈칸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이미 입력되어 있는 경로 다음 줄이 파란색 블럭으로 하이라이트 되면서 커서가 보입니다.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re\bin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13. 확인을 클릭하여 환경 변수 창을 닫습니다.
14. Path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윈도우키 + R을 누르고 cmd + 엔터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keytool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렀을 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야 합니다.
1.2. SDK Manager 사용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처음 실행되면 Welcome 창이 보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Configure를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열어둔 상태에서도 선택가능한 항목들입니다.
SDK Manager를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SDK와 관련 도구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미 프로젝트 파일을 열어놓은 상태라면 메뉴에서 Tools > SDK Manager를 선택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설정 창의 일부로서 Android SDK(SDK Manager)가 보입니다.
상단에 현재 설치된 SDK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SDK Platforms 탭에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빌드할때 사용되는 플랫폼 패키지가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Show Package Details를 선택하면 세부 항목들이 보입니다.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Google APIs와 Google Play 시스템 이미지의 차이는 Google Play Store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입니다.
Not installed인 항목을 선택하면 설치 대상으로 되며, Installed인 항목을 선택하면 제거 대상이 됩니다.
Apply 버튼을 클릭해야 추가 및 제거가 진행됩니다.
SDK Tools 탭에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빌드를 위해 필요한 도구, 에뮬레이터, 기본적으로 필요한 라이브러리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항목들을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Android SDK Build-Tools
Android 앱을 빌드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입니다.
SDK가 설치된 경로의 \build-tools 폴더에 버전별 별도의 폴더에 있습니다.
Android SDK Platform-Tools
Android 개발시 플랫폼과 관련된 작업을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포함합니다.
SDK가 설치된 경로의 \platform-tools 폴더에 위치합니다.
몇가지만 예로 들면..
- adb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나 에뮬레이터에서 실행 중인 가상 디바이스와 통신, 명령 전송,
앱 설치, 파일 복사 등을 위해 사용되는 다목적 도구입니다.
- fastboot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직접 기록하기 위한 도구로
보통 복구 이미지, 부트로더, 커널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새로 업로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systrace : 앱 프로세스 및 Android 시스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캡쳐해서 보여주며
이 정보는 앱의 성능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Android SDK Tool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포함하여 안드로드이 개발 및 디버깅을 위한 도구들을 포함합니다.
Support Repository에 있는 하위 항목 중, Android Support Repository
Android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사용됩니다.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항목들이 필요합니다.
Android Emulator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HAXM installer)
출처 : http://webnautes.tistory.com/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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