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부

안드로이드 - 프로젝트 생성하기 본문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 프로젝트 생성하기

풀스택개발 2018. 6. 13. 18:20

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하기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열었던 적이 없다면 Welcome 화면으로 시작합니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를 열었던 적이 있었다면 마지막으로 열었던 프로젝트를 IDE(통합개발환경)에 보여주며 시작됩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New Project를 선택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앱의 이름(Application name)과 Company domain을 입력합니다.  


Application name의 대문자는 소문자로, 띄워 쓰기는 생략되어 Package name에 반영됩니다.

company domain은 역순으로 Package name에 반영되며 한번 정해놓으면 다음번 프로젝트 생성시에도 계속 같은 이름으로 적용됩니다.


두 값을 조합하여 패키지 이름이 자동으로 결정되지만  Package name 항목 오른쪽에 있는 Edit를 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Package name은 앱의 고유 식별자로 사용되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할 때 기존 것들과 중복되면 안됩니다.  


Include C++ support를 체크하면 C/C++ 코드를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Include Kotlin support를 체크하면 Kotlin 코드를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3. 앱을 동작시킬 플랫폼과 최소 SDK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최소 SDK로 API 15 ( Android 4.0.3)을 지정하면 API 15 이하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설치 및 동작하지 않습니다.




어떤 버전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때, Help me choose를 클릭해보세요..

버전 별로 사용되는 디바이스  비율을 보여줍니다.





4. 앱에 추가할 액티비티로 Empty Activity를 선택합니다.


Empty Activity는 최소한의 구성요소만 포함된 레이아웃 파일과 코드 파일이 생성됩니다.

최소한의 템플릿을 사용하여 처음부터 작업해야 할 경우 사용합니다. 다음 두 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 ConstraintLayout에 TextView 하나가 추가된 레이아웃 파일(확장자 xml)

  • onCreate 메소드만 추가되어 있는 액티비티 클래스가 포함된 코드 파일(확장자 java)





5. 액티비티와 레이아웃의 이름을 디폴트로 두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Backwards Compatibility (AppCompat)가 체크되어 있으면 이전 안드로이드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서 액티비티에 대한 클래스 정의시 Activity 대신에 AppCompatActivity를 사용합니다.





6. 프로젝트 파일들이 준비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생성한 프로젝트가 보입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왼쪽 아래에는  Gradle 빌드 작업이 끝났다고 표시됩니다.





7. 왼쪽에 위치한 Project 패널에 프로젝트의 구성이 보입니다.




오른쪽에는 프로젝트 파일 중 MainActivity.java 파일과 activity_main.xml 파일이 열려있습니다.  





8.  디폴트로 보여지는 프로젝트 구성은  Android 뷰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모듈 및 파일 형식별로 프로젝트 파일/폴더를 분류해서 프로젝트에서 수정하지 않는 파일/폴더를(플랫폼, JRE, 외부 라이브러리 등)  제외하고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파일들 중에 중요한 몇가지 파일들을 설명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Android 뷰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이것이 더 좋다는 의미는 아니며 익숙한 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Project 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1. app / manifests

 AndroidManifest.xml    

                app 모듈의 매니페스트 파일 AndroidManifest.xml


                매니페스트 파일에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앱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정의합니다.

                앱에 대한 고유 식별자 역할을 하는 패키지 이름,  액티비티, 서비스 등과 같은 앱의 구성요소,

                시스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퍼미션 선언,  앱에서 사용되는 테마 등이 포함됩니다.


  1. app / java

           app 모듈의 자바 코드 파일.  패키지 이름으로 분류

MainActivity.java

               액티비티에 대한 클래스 정의가 되어 있는 java 파일입니다. (액티비티의 동작을 코드로 작성)

           


  1. app / res

           app 모듈에서 사용되는 모든 리소스 파일들이 종류별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drawable

               앱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과 관련 파일

          


▷ layout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정의한 xml 파일

   ►activity_main.xml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정의한 xml 파일입니다. (액티비티의 외형 디자인)

          


▷ mipmap

              런처 아이콘에 사용되는 이미지가 디바이스 해상도별로 저장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해당 앱을 실행하기 위한 터치할 때 보이는 아이콘입니다.  

                      


▷ values

               앱에서 사용되는 리스소 관련 상수를 정의한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ID로 참조하게 됩니다.

   ►colors.xml

                  앱에서 사용되는 색의 값을(16진수값) 정의해놓습니다.   

   ►strings.xml

                  앱에서 사용되는 문자열을 정의해놓습니다.  

   ►styles.xml

      뷰나 윈도우의 모습을 위한 속성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

           


  1. Gradle Scripts

          프로젝트의 모든 빌드 관련 구성 파일

          

          Gradle 빌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build.gradle (Project: HelloWorld)

             전체 프로젝트를 위한 파일. 모든 모듈에 적용되는 빌드 구성을 정의합니다.


          ▷build.gradle (Module: app)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app 모듈을 위한 파일. 모듈별 빌드 구성을 정의합니다.

         




9. 디폴트로 설정 안되어 있지만 많이 사용하는 뷰가 Project 뷰입니다.


실제 디렉토리 계층 구조를 반영하여 전체  프로젝트와 모듈별로 파일/폴더를 나누어서 보여줍니다.

아래 화면의 번호는 Android 뷰에서 설명했던 주요 파일/폴더의 Project 뷰에서의 위치입니다.

Android 뷰에서 보여주지 않던  프로젝트의 파일/폴더를 확인 가능합니다.




SDK나 도구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또는 메뉴에서  Help > Check for Updates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Android Studio 2.2부터 번들로 포함되어있는 OpenJDK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tro/studio-config.html#jdk


메뉴에서 File > Project Structure를 선택해보면 JDK locationUse embedded JDK가 이미 체크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webnautes.tistory.com/1126

Comments